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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SDAQ

셀루메드(049180)

by 호스톡 2024. 6.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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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분석해 볼 기업은 셀루메드 입니다. 원래 주요사업으로는 위료기기,바이오로직스 사업이 주 사업이었지만 현재는 2차전지 및 폐배터리의 재사용이 셀루메드의 주 사업으로 바뀌었습니다.

 

  • 시총 : 896억원
  •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 지분 : 21.63% ((주)인스코비/최대주주)
  • 설립일자 : 1985년 5월 / 서울시 금천구 디지털로 130
  • 재무추이 : 2002년 코스닥 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영업이익보다는 매년 많은 손실을 보고 있다. 더군다나 당기순손실도 많이 보고 있다.
  • 주요사업 : 의료기기,바이오로직스,코스메슈티컬 등 사업을 영위
  • 계열사 : (주)인스그린 외 6개 기업
  • 종속회사 : 없음
  • 신규사업 : 전기이륜차,배터리팩
  • 타법인출자 : (주)인스그린,환경이엔지(주),(주)비에이치셀,(주)셀루메드바이오로직스
  • 부채비율 : 188.78% , 유보율 : 49.99% / 관련주 : 이차전지,배터리팩,배터리교환,BSS,BYD,폐배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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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주] 셀루메드, 정부·현대차 등 50조원’ 교체형 배터리 속도…국내 최초 플랫폼 부각↑

정부와 현대차, LG엔솔이 공동협의체를 구성해 전기차 교체형 배터리 시장에 진출한다는 소식에 셀루메드가 강세다. 셀루메드는 2차전지 교체형 배터리 플랫폼 사업을 국내 처음 시작한 업체다.

14일 오전 9시 53분 현재 셀루메드는 전 거래일 대비 143원(+8.79%) 오른 1770원에 거래되고 있다.

산업계에 따르면 정부 및 현대차, LG에너지솔루션 등이 참여하는 ‘바스(BaaS)’ 공동협의체’가 오는 18일 발족할 예정이다. 바스는 쉽고 빠르게 전기차 배터리를 갈아 끼울 수 있는 서비스형 배터리를 뜻한다. 바스는 전기차 대중화를 앞당길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바스를 통해 운전자는 배터리 교환소에서 손쉽게 100% 완충된 배터리로 교환할 수 있다.

앞서 현대차는 지난해 말 정부에 배터리 교환형 전기차 제작을 위한 특례를 요청한 바 있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현행법에 관련 특례를 마련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현대차는 배터리 탈부착식 차량을 개발 중이며 올 하반기엔 택시와 택배를 대상으로 교환식 충전 서비스 실증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LG에너지솔루션도 사내 스타트업 쿠루를 통해 전기 오토바이 배터리 교체 서비스 등을 추진 중이다.삼성SDI, SK온 등 다른 배터리 제조사도 협의체 참여를 저울질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스틱스MRC는 전기차 배터리 교체 시장 규모가 2030년 366억달러(약 50조2700억원)로 지난해 대비 열 배 이상 커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한편 셀루메드는 2차전지 교체형 배터리 플랫폼 사업을 국내 처음 시작한 업체다. 또 글로벌 전기차 1위 기업인 BYD(비야디)와 전기 이륜차 및 교체형 배터리팩에 대한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현재 셀루메드가 추진 중인 2차전지 관련 신사업은 △2차전지 교체형 배터리팩의 자체 양산 및 유통 △국가 표준형 배터리팩이 적용된 전기이륜차의 생산 및 판매 △다양한 표준형 배터리팩 호환이 가능한 ‘배터리 교환 스테이션(BSS)’ 사업 등이다.

 

출처:파이낸셜뉴스 2024.06.14

 

[특징주] 셀루메드, 中 BYD 한국에 '전기차 공장' 설립 추진…글로벌 판매권한 부각↑

BYD(비야디)가 한국에 전기차 신공장 설립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셀루메드가 강세다. 셀루메드는 BYD와 긴밀한 협력관계를 맺고 글로벌 판매권한을 확보한 바 있다.

4일 오전 9시 51분 현재 셀루메드는 전일 대비 83원(+4.48%) 상승한 1935원에 거래 중이다.

이날 관련업계에 따르면 BYD 본사와 충청북도는 지난해부터 중국과 국내를 오가며 수 차례 만나 전기차 신공장 설립을 위한 세부 방안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계약 성사 시 BYD는 한국을 전략 생산 거점으로 전기차 생산과 글로벌 판매를 본격화할 전망이다. BYD는 충북 신공장에서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전기차의 반조립(CKD), 부분조립(SKD) 생산을 고려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조립 방식으로 국내 생산하면 국내 수요 대응은 물론 자유무역협정(FTA)을 체결한 북미나 유럽 등으로 수출할 수 있다.

앞서 BYD는 국내 판매에 필요한 각종 인증을 받기 위해 최근 산업통상자원부, 환경부 등과 세부 일정 조율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셀루메드는 BYD와 전기이륜차 및 교체형 이차전지 배터리팩에 대한 제품개발 및 국내 인증, 판매에 관한 계약을 체결하며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공동개발 중인 정부 표준 전기이륜차·교체형 이차전지 배터리팩도 공개한 바 있다.

또 BYD와 전기이륜차 및 교체형 배터리팩의 제품개발 및 독점 공급에 대한 본계약을 맺었다. 회사 측은 “글로벌 독점판매권한을 확보한 의미 있는 계약”이라고 전했다.

 

출처:파이낸셜뉴스 2024.03.04

 

[특징주]셀루메드, 교체형 배터리 전기 선박 진출 ‘강세’

셀루메드는 해민중공업과 교체형 배터리 전기선박 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휴 계약을 체결했다고 전날 밝혔다.

정부가 2030년까지 의무적으로 공공기관부터 친환경 선박으로 교체에 나서고 있는만큼, 양사는 이에 대비해 교체형 배터리 전기선박을 우선적으로 공급하기 위해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셀루메드는 교체형 배터리를 적용해 기존 전기선박의 한계로 꼽혔던 짧은 운항거리를 보완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정부는 지난해 ‘해양수산분야 2050 탄소중립(Net-Zero) 로드맵’을 수립해 해운·수산분야에서 오는 2050년까지 탄소배출량을 360만t 이상 감축한다는 목표를 설정한 바 있다.

앞서 셀루메드는 교체형 배터리 관련 특허를 다수 취득하고, 교체형 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이륜차 출시를 준비중이다. 회사 측에 따르면 교체형 배터리 솔루션을 완성해 개조전기차, 전기선박, 전기차까지 순차적으로 보급을 확대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출처:아시아경제 2022.1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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